유머

속도 위반 무조건 벌금 나옵니다 - 이제 카메라가 없어도 이것 때문에 속도위반 단속에 걸립니다

건강이상무 2022. 3. 25. 22:08

운전 오래 하신 분들은 고속도로에서 과속때문에 과태료 고지서 받아 보신 경험, 적어도 한번은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옛날에 비해 요즘에는 과속때문에 과태료 내는게 많이 적어졌죠.

바로 내비가 "전방에~"로 알려주기 때문에 그 구간에서 속도를 줄이면 걸릴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좋은시절(?) 다 갔고, 꼼수는 통하지 않습니다.

 

바로 '이것' 때문에 카메라가 없어도 과속 단속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없이 속도위반 단속 하는 방법

카메라 없이 과속 단속을 가능케 한 방법, 그것은 바로 '암행순찰차'입니다.

최근에는 고속도로에서 과적차량까지 단속하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사실 보면 경찰 마크도 있고, 반짝반짝 LED 등도 있어서 보면 알 수 있긴 하지만 이미 보는 순간 늦은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지고 보면 고속도로에서 규정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다가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것도 일종의 얌체운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거죠.

 

 

 

아무튼 이 암행순찰차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출처:MG

당연히 이 암행순찰차에는 과속 단속 기계가 달려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계의 성능이 정말 놀랍습니다.

제한속도를 초과하는 차량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촬영, 단속 정보를 자동으로 저장까지 한다고 합니다.

다시말해 내가 속도위반 중에 이 차량을 봤다면 그냥 과태료 낼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게다가 속도 위반만이 아니라 차선위반, 과적 등 도로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위반 행위를 잡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금만 하더라도 거의 대부분의 위반 행위를 잡아내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도로에도 암행순찰차 있다

더 중요한 사실은 원래 암행순찰차는 고속도로에서만 활동을 했는데 이제 일반도로까지 돌아다니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일반도로에서는 신호위반, 차선위반 등이 훨씬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마 단속에 걸리는 운전자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왕 이렇게 된것 어쩔 수 없습니다.

교통법규 확실히 숙지하고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만이 우리집 경제를 살리는 길입니다.

늘 안전운전, 과태료 내지 않는 운전생활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직 일반도로를 돌아다닌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니 꼭 기억하시고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viewer주행 중 과속단속이 가능한 암행순찰차. /사진=경기남부청 제공



경찰이 시범 운영하는 암행순찰차가 단속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 운전’을 단속하는데 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경찰청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고속도로에서 암행순찰차를 시범 운영한 결과 과속차량 1만2503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주행 중 과속 단속이 가능한 차량탑재형 교통단속 장비를 전국에서 17대 시범 운영해 제한속도 시속 40㎞를 초과하는 차량을 집중적으로 단속해왔다. 과거에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고정식 단속카메라로 과속차량을 단속했지만 운전자들이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통과 후 다시 과속하는 사례가 꾸준히 지적돼 해당 장비를 도입하게 됐다.

시범운영 기간임을 고려해 전체 적발 차량 1만2503건 중 시속 40㎞ 이하 위반 사례 1만784건(86.2%)에 대해서는 경고 처분했고, 40㎞를 초과한 1609건(12.9%)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했다. 80㎞를 넘은 110건(0.9%)에 대해서는 입건했다.



경찰청은 차량탑재형 교통단속 장비를 시범 운영한 기간 전체 고속도로에서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시범운영 전 17건에서 4건으로 82%, 사망자가 9명에서 1명으로 89%로 줄었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이달부터 통행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직선 구간이 많이 포함된 도로이면서 과속 위험이 있는 노선을 중심으로 암행 순찰차를 집중적으로 투입할 예정이다.

대상 도로는 인천공항·경부·서해안·중부내륙·당진영덕·천안논산·동해·광주대구·중앙·광주원주 고속도로다. 경찰은 또 올해 중 고속도로 내 암행 순찰차 42대에 해당 장비를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639XLVFA5